부동산 투자, 갈아타기 해야 할까요?
다른 이야긴데 다들 부동산은 어떻게 하세요? 집에 돈묶이는게 좀 아까운듯해서 갈아타기 안하고 주식으로 돈모이는대로 건물을 매입하고 싶은데 또 실거주에 대한 윤택함도 누리고 싶고 참 애매하네요 직장인이면 집갈아타기를 바로 선택할거같은데 사업자다보니 큰돈이 집에만 묶여있는게 아깝기도 하네요 버는게 애매해서 그런가싶기도 ;;ㅋㅋ
💬 답변 15
더
더파머고/5년차/5000
실거주할 수 있는 곳이 서울 괜찮은곳을 대출껴서 한번에 살 수 있다하면 그게 괜찮은 투자가 될수도 있고 기회비용처럼 안느껴지실텐데 애매하고 집에만 묶여있다고 생각할만한 곳이면 월세로 있는것도 요즘엔 괜찮다고 생각하는사람들이 늘어나는것 같네요 부동산말고도 대체할만한게 늘어났고 실거주로도 월세인곳이 훨씬 더 좋은환경일 수 있으니깐요 물론 안정성 떨어진다고 하지만 그만큼 현금이 따로 있다면 그것도 안정성이죠
쏠
쏠라/2년차/1.5억
저는 2023년에 내집마련했어요! 너무 잘한선택이라고 생각하고 주거 안정성이 있어서 매우 만족합니다. 특히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에 계시는 분들은 내집마련 무조건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전월세 씨가 마를 거에요. 그 말씀도 동의하긴 합니다. 큰 돈이 묶여있는 점. 근데 이미 매출 규모가 있으시고, 일정한 현금 순환과 흐름이 생겼다면 저는 실거주는 매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내
내일/3년차/5000
앞으로 전세는 사라지고 월세는 계속 올라갑니다. 원리금 갚으면서 맘편하게 사는게 젤 좋아요. 국가가 가장 좋은 입지라고 정해준 투기과열지구 내에서 살 수 있는 가장 좋은 집을 매매하는 게 정답니다. 이후에 다시 주식,코인 등 돈 모으시면 될 거 같아요. 입지가 부족하면 갈아타기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티
티비보는어피치/준비중/준비중
저희는 신축들어온지얼마안되서 매달 주식꾸준히 분할매수 입니다..ㅋㅋ 언젠가 상급지가고싶은 꿈을 안곸ㅋㅋㅋ 건물보단 주식매입을 선호하더라고요 간편해서인가
테
테오/8년차/2.5억글쓴이
gpt랑 상의했는데 ㅋㅋㅋ 건물투자하래요 현재 실거주는 만족하기는한데 뭔가 15억내외로 갈아타야 평균에 속하는느낌은 어쩔 수 없네요 대출금 빡세게 갚아야 더 열심히 사업을 할거같은 느낌도 ㅋㅋㅋ 학군지는 너무비싸더라구요 와 목동시세보고 놀랬어요 입지가 부족하다는건 결국 원베일리 가야 끝날거같아요 ㅋㅋㅋ 저도 매일 부읽남,월부 시청하고 있네요
쏠
쏠라/2년차/1.5억
아 건물투자는 내가 그곳을 사무실로 쓸 수 있다면 사무실 월세랑 비교해봤을 때 유의미한 접점을 찾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주변에 의류로 연매출 100억대 나오시는 대표님도, 인천 물류단지 부근에 땅 매입 후 창고랑 사무실 지으셨는데, 그 사이 그런 곳도 땅값이 많이 올랐더라고요. 기업들이 왜 땅으로 돈 번다는지 알 것도 같아요 ㅎㅎ 그 외에 월세받는 건물은 공실 문제 없는 곳으로 잘 매수하는 게 아무래도 저에겐 아직 난이도가 있는 문제네용
테
테오/8년차/2.5억글쓴이
40억대정도가 괜찮은거같아요 건물은 주변에보면 결국 부동산으로 돈벌더라구요 ㅋㅋ 건물투자는 내가 사무실들어가고 나머지는 이자감당가능한정도만 임대수익나오면 너무좋을듯해요
쏠
쏠라/2년차/1.5억
대출이란 것이 잘 생각해보면 개꿀입니다. 지금 4억을 대출받는다고 해도, 10년이 지나 현금 가치가 하락해도 4억 대출이 8억이 되지 않습니다. 시간이 내 대출을 갚아준다는 점이 이해하고 나면 머리 트이고 도끼 맞는 순간이에요. 감당 가능한 대출은 좋습니다
테
테오/8년차/2.5억글쓴이
전 대출을 갚을만큼 현금이나 주식을 가지고 있는게 괜찮지 대출갚는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대출갚을만큼 유동성자산이 있으면 심리적안정감도 충분히 있어요 ㅋㅋ
쏠
쏠라/2년차/1.5억
제가 집사면서 *억 대출받았다고 하면 자본주의에 관심이 없는 친구들은 헤엑ㄱㄱ 평생 그 돈 갚아야대!!! 합니다. ㅎㅎ... 이자보다 월세가 비싸지는 시기가 올 위험입니다
테
테오/8년차/2.5억글쓴이
이자가 만약 5%면 집이 5%씩 오른다거나 내가 나머지현금으로 그정도 수익을 낼수있으면 아무문제가 안됩니다! 집이 5%씩 안올라도되네요 집이 10억이고 대출금이 5억이면 ㅋ
버
버킨/3년차/4억
잘버는 사람한테 더 잘 빌려줘야지 평생 벌 돈이 없는데 하 ㅠㅜ 고소득 흙수저는 웁니다. 윤석열때 집을 샀어야했느데ㅜ 이제 삼성 돈까지 풀리면 윤석열때 10억이던 아파트 30억 가겟네 ㅜ
테
테오/8년차/2.5억글쓴이
레버리지 끼고 집산 친구들과 안산 친구들의 자산 격차가 진짜 커졌어요 진짜 원래 노리고 있던 집이 내가 닿을 수 없는 가격으로 갈때의 허탈감;;
쏠
쏠라/2년차/1.5억
근데 또 거기에 내가 매수를 안하고 전/월세 선택했을 때 비용도 고려해야 되는 고 가타용 그러니까요 지금 집값이 올랐어도 갈아탈 수가 없어요 상급지는 더 멀어져버림 자영업자 사업가는 대출도 까다롭졍... 네 일단 다 떠나서 서울이나 핵심수도권에 거주를 할 수가 없어질 겁니다 이대로 가면.. 서울에 안살아도 된다면 상관없지만
버
버킨/3년차/4억
저희는 맨날 우리는 고소득 흙수저는 답이없다 ㅎㅎ 하며 살아요 ㅋㅋ 노도강도 날라가는거 보면 진짜 열심히 살았는데 남편이랑 ㅜ 나라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 아무것도 없고 ㅎㅎ 소득으로 다짤리구 ㅜ.ㅜ 막살고 3천 버는게 낫겠네요 ㅎㅎ 공공주택같은 ㅋㅋ 유일하게 착실하게 자산 증식할 수 있는 길을 ㅋㅋ 사다리 걷어 차버림 ㅋㅋ 악착같이 공부하고 ㅎㅎ 열심히 살아서 대기업 가봤자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