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류·발송
의견

3PL 이용하면 손해인가요?

A/3년차/1.2억 · 2025-11-04 · 📦 물류·발송 · 답변 35
혹시 어느정도 매출 있으신 분들 중에 3pl 이용하시는 분 계실까요?

💬 답변 35

구구/14년/5억
매출이있는경우 3pl쓰면 오히려 더 큰손해긴한거같아요
잏팡팡 / 3년차 / 3억
매출 커도 3pl이 더 좋지 않나요?! 인력 관리, 부자재관리, 사무실 평수, 기회비용 등
구구/14년/5억
그거 다 따지고해봤자 3pl이 훨씬비싸요.. 근데 결국 선택은 다달라서요.. 정답은없죠..ㅠ 돈을벌고싶다= 스트레스조금받긴하겠지만 자체적으로관리하는게훨씬큰이득 3pl이용 =스트레스 덜받긴하겠지만 돈은 조금덜버는구조
하루 3만건기준유통물량으로 제가 계싼해본바로는 한달에 유통비 3pl쓰냐 / 안쓰냐에 따라 3~5천만원정도 차이가났었어요 한달..
근데 진짜 생각하는게 다달라서 실질적으로 운영해본사람은 3pl잘안쓰려는 경우가강하구요 3pl처음부터쓰신분은 3pl만한게없다고하구요 솔직하게는 다달라요 근데 둘다해보고 계산해보면 안쓰는게 조금은 스트레스받지만 한달에 아낄수있는기회비용&마진구조가 훨씬좋더라구요 그냥 개인적인 경험상내용이었습니다.
3pl이 관리비 포장비 검수비 출고비 보관비 다합친가격이 1건당 대략 3000원정도하지않나요?
A
A/3년차/1.2억글쓴이
아무래도 3pl 이 돈이 더 들긴하지만 물류가 왔다갔다하기도 하고 포장분들 구하기도 스트레스여서 ㅠㅠ 네네 2800-3000원정도 인것 같더라구요!
구구/14년/5억
그렇긴해요 ㅎㅎ.. 근데 이것저것 부대비용하고하면 막상하다보면 3200~3500원까지경우도 많긴해요
잏팡팡 / 3년차 / 3억
월 1만건 이상 보내고 있는데 말씀하신 거 처럼 근데 진짜 생각하는게 다달라서 실질적으로 운영해본사람은 3pl잘안쓰려는 경우가강하구요 3pl처음부터쓰신분은 3pl만한게없다고하구요 솔직하게는 다달라요 이게 맞는 거 같습니다
저는 3PL로 시작해서 3PL만한게 없다고 생각하긴 하는데 근데 사실 자체로 한다고해도
A
A/3년차/1.2억글쓴이
잏팡팡님은 3pl 이용중이신걸까요?! 혹시 만건정도라고 하시면 건당 얼마정도일가요?
잏팡팡 / 3년차 / 3억
10월 기준 4억 5천이고 이거도 3PL 나름인 거 같네요 확실히 정답은 없는 거 같긴합니다 근데 아예 제대로 구축하고 계속해서 잘 팔 수 있다는 가정이 있다면 확실히 자체로 해서 나가는 게 좋을 수도 있고요!
A
A/3년차/1.2억글쓴이
불량이나 반품관리는 잘 되는 편이신가요?
서율/4개월/280
이 일 하려고 직접 3PL 가서 포장해본 사람으로 포장의 질은... 확실히 조금 떨어질거 같긴해요
1분에 1개씩 포장해야해서 사실 검품 거의 안합니다.. 실밥도 한마디 이상 길게 나온것만 제거하고 셔링이나 고무줄 들어간 옷들 양 옆에 사이즈 차이 나고 앞 뒤 기장차 양 옆 차이나는거 그냥 다 포장하라고 합니다. 여름에 다녔어요 에어컨도 없고.. 개인 손풍기 들고 다녔어요
춘식/준비중/준비중
저도 다음에 3pl 3일 정도 체험 해보고 싶네요!!
서율/4개월/280
쇼핑몰 창업 하시려는 분들은 한번씩 경험해 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은거 같아요
쇼필공
시급은 얼마인가요 ?
서율/4개월/280
최저시급입니다! 저는 포장뿐만 아니라 입고 매칭까지해서 조금 더 받았어요
구구/14년/5억
11000~12000원정도 드리고있고 3.3%프리랜서 이모님들이 2년이상씩은다되서 저는 이모님들 3시간씩 교대로 자체물류 하고있는데 최저시급보다야는 더많이주고있어요 입고매칭까지 다잡습니다. 포장도엄청빠르구요
서율/4개월/280
잘 버텨봐야겠네요 부럽습니다. 저도 그렇게 크고 싶은데
구구/14년/5억
최저시급으로 뽑아서 3개월~6개월 1년마다 500원씩 인상해드린거에요 벌써 3년 되신이모님들도계시고
춘식/준비중/준비중
진짜 베테랑이시겠네요
구구/14년/5억
이모님들이 솔직히 돈벌러오시는게아니고 주변상권으로 보시고 남편출근+애 학교보내고 남는시간 시간도때울겸 주변이모님들이랑 수다떨겸 출근하시는분들이 엄청많아요 그타겟을 한번잡아보세요 돈보다 사람이에요 그래서 적은 인건비로 시간당 최저인건비안주고 효율최대로 뽑고있어요
서율/4개월/280
맞아요 정직원보다 프리랜서 개념으로 하는게 인건비면에서도 훨씬 나을거 같고 이모님들도 부담 없는 시간 근무라 윈윈인거 같아요
구구/14년/5억
주간 10시~2시or3시까지 (자유출퇴근) 2~3시부터~7시까지 (자유출퇴근) 총 인원 15명이서 단톡방만들어서 이모님들알아서 운영하시는거같아요 주변이모님들도 이모님들추천으로 새로오신분들 도생기고
서율/4개월/280
저는 3pl 근무할때 새벽부터 아침까지 했는데 이때 포장 근무하시는분들은 다 오후 시간 활용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하셨거든요
구구/14년/5억
맞아요 이모님들은 시간활용이긴하세요..ㅎ그걸 노리면 훨씬 관리운영하기쉬워요 포장인력은 이제 제 손밖이에요 알아서 운영되요... 이모님들끼리 추천하고 불러오고 쉬시고 ..
춘식/준비중/준비중
와.. 비싸네요 사무실 운영하고 부자재 인건비 다 해도 총 비용이 2,100원 정도 되는것 같은데 2,000원 정도 하겠다
구구/14년/5억
3pl 제가알기론 대충 출고당금액다잡고 + 담당상주직원비까지 지급해야되는걸로알고있어요
여름이 포장지옥이긴한데
그쵸 사람생각은 다 달르니깐요!
콘/2년차/10억
의류는 3pl쓰기가 어렵죠?? 아근데 택배비에서 비용절감이 크긴하겠네요 건수가
구구/14년/5억
3pl쓰면 상품갯수 상품수많아지면 돈도돈인데 3pl소통이 많이문제가있어요
콘/2년차/10억
하긴 그러겠네요 스큐가 워낙 많아야하니
💬 쇼필공토크에서 댓글·좋아요 →
쇼필공토크 홈 · 동대문 의류 셀러 커뮤니티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