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류·발송
의견

3PL 물류대행에서 개선할 점이 있을까요?

슬픈 어피치 /2개월/2000만원 · 2026-05-06 · 📦 물류·발송 · 답변 19
안녕하세요 여기계시는 대표님들께 조심스럽게 질문 하나 드려봐요 의류쪽 도매는 8년정도 했는데 요새 매출이 많이 줄기도하고 창고 남는자리도 너무 많아서 3PL 물류대행 업체를 하나 준비하고 있는데 타 3PL 이용하실때 불편하셨던점이나 타업체 이용하시면서 개선했으면 하셨던 부분들 있으신지 조심스레 여쭤봅니다!

💬 답변 19

슬픈 어피치 /2개월/2000만원글쓴이
우선 창고에 미싱도 많아서 요청시 라벨 보내주시면 브랜딩 하실수있게 업체 자체라벨 달아드리고 봉제 불량으로 들어온 제품들은 돌려 보내지않고 그 자리에서 고쳐서 재패킹 한다던지 준비하면서 실무자들 고견을 좀 여쭙고 싶습니다!..
쏠라/2년차/1.5억
오 저는 의류전문 3PL은 이용을 안해봐서 보관료가 제일 중요합니다 ㅎㅎ 의류전문이면 대봉입고되면 바로 양품화 해서 재고화까지 해주는 그런 프로세스려나요
슬픈 어피치 /2개월/2000만원글쓴이
맞습니다!
쏠라/2년차/1.5억
그러면 검수하고 재고화 하는 시간이 짧음 좋겠네여
슬픈 어피치 /2개월/2000만원글쓴이
보관료는 업계최저도 가능할듯하구 (패딩류 제외) 대봉 입고되면 아이롱, 검품검수 실밥제거, 업체라벨링, 패킹
쏠라/2년차/1.5억
보관료를 CBM단위로 하는지 아니면 그 단어가 기억이 안되는데 PICKING BASKET? 단위로 하는지가 저는 중요하더라고요 SKU별로 보관료 받는 곳도 있어서..
제니/2개월/500
저는 패스트박스, 로젠택배, 오마이물류, 파스토 이렇게 비교 중이에요~
슬픈 어피치 /2개월/2000만원글쓴이
마쟈요 CBM은 보통 박스무게 크기단위가 의류 같은경우는 큰박스 하면 여름 제품 140개 1박스당 보관료 6000원 이런식으로 가는게 더 합리적 이실거 같더라구요 EA(갯수)당 100원 잡으면 당장은 싸보여됴 위견적이랑 2배차이..
두찌/12년/2억
전 의류전문 풀필쓰는데도 간단한 수선 진행이 안되고 있어서 기름제거, 잡사제거 무조건 불량으로 올리고 다시 입고 받아야해서 그게 젤 불편해요. 간혹 수선 옵션 있는 풀필먼트도 있지만 수선값이 비싸서 그런곳은 있어도 무의미하더라구요. (금액이 높아지면 도매처로 반품보내는게 나으니까요)
슬픈 어피치 /2개월/2000만원글쓴이
막상 해보니 사장님들 존경해요.. 3PL을 결심한것도 위탁배송 도매엿던터라 잘알려지면 제일먼저 방장님께 협업을 하러 오겠습니다..
두찌/12년/2억
기름오염제거, 잡사제거 옵션이 입고비 금액보다는 낮으면 좋을거 같아요.
슬픈 어피치 /2개월/2000만원글쓴이
늘하던 체계에서 업그레이드 한다 생각하고 해볼라구요 하하 빵빵이(기름오염제거) 장당 100~200 오염 크기에 따라 다름 기본 옵션에도 잡사제거가 있긴한데 맨투맨 기준 뒤집어까서 겨드랑이까지 날려버린다는 개념이라면 금액을 조금더 합리적으로 매길수있게 봐야겠군요!
두찌/12년/2억
의류 전문인 곳으로 3년이상 쓰고 있는데 풀필먼트 입장에선 옷을 직접 다뤄본적이 없어서 위험부담이 있어 그런지 옵션추가해달라도 개선이 절대 안되네요 ㅎㅎㅎ 대부분 브랜드급아니면 뒤집어 보는거 까진 안가는거 같아요
슬픈 어피치 /2개월/2000만원글쓴이
이부분이 강점이라 생각하고 조심스레 질문드리고 있었는데 답변 너무 감사드려요 ㅠㅠㅠ
두찌/12년/2억
보이는 곳 오염만 팡팡이 제거 장당 100원~200원 수준이면 합리적인거 같아요. 어차피 미싱 오염 해봐야 동전 크기 미만정도만 셀프 수선하고 그 이상 크기 가면 원단처 반품가는게 나으니까요
슬픈 어피치 /2개월/2000만원글쓴이
맞죠맞죠 직원 두명 근처3pl 알바 보내봤는데 수선가능 불량 반품 들어오면 그대로 의뢰 업체쪽으로 보낸다 하더라구요
두찌/12년/2억
반품 출고 -> 시장 갔다 ->원단 갔다->재입고 -> 근데 재입고도 오염 또있음 -> 다시 반품 이거 반복이라… 제작도 돌리면 이렇게 빠지는 수량이 꽤나 되고 그사이에 입고비 2번, 배송지연으로 발송전 취소건 생겨서 로스가 많이 나더라구요. 대부분 만족하며 쓰고 있지만 제일 불편한게 이부분이라… 옷을 다루셨던 분들이라 잘 어필하심 꽤나 큰 강점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수선비용이 입고비용보다 낮아야 의미 있어요 )
슬픈 어피치 /2개월/2000만원글쓴이
저희 베이스가 자체 국내공장이라 왠만하면 다살립니다..
또릉/3년차/3천
의류 전문 3pl 쓰고있는데 재고연동프로그램 사용하는지, 스팀추가 가능한지, sku가 많다보니 소통 잘되는지,반품비용등 그외 부가적인 비용이 덜드는지가 중요했는데 스팀이나 반품비용등이 과도한게 현재 아쉬워요!
💬 쇼필공토크에서 댓글·좋아요 →
쇼필공토크 홈 · 동대문 의류 셀러 커뮤니티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