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무·정산
질문

세금계산서 발행 안 해도 되나요?

ㄱㄱ/준비중/준비중 · 2026-06-15 · 🧾 세무·정산 · 답변 8
안녕하세요 쇼필공님!☺️ 쇼필공님이 올려주신 세금 영상 보다가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 남깁니다 !! (일단 그 어떤 영상보다 정말 유익했고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단순경비율 대상이 아니면 무조건 세금계산서 발행해서 제 사입비나 사업에 든 비용을 세법상으로 인정받아야하잖아아요?! (= 소득세 줄이기 위해서) 근데. 제가 연매출이 6000만원이 넘어가버려서 단순경비율 대상이 아니게 됐지만? 지방에서 창업하는 청년이라서 청년창업자 세액감면 제도 혜택을 받게돼서 소득세 100%가 감면이 되면 연매출 6000만원이 넘어가서 단순경비율 대상이 아니게 되더라도 굳이 10% 돈 더 내 가며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필요가 없죠?? (“물론“ 연매출 1억 400만원 이하라서 간이 과세자를 유지한다는 전제하에, 즉 부가세 낼 때도 매입세액 공제가 거의 없는 상태라는 전제하에)

💬 답변 8

쇼잘싶/ 5년차/3억베스트
계산서는 나중을 위해서 발행하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좋지 않아요 지속적으로 하실거면 매번 발행해서 세액처리 하는게 맞습니다.
쇼필공
네 그렇게 이하해신 바가 맞습니다만 소득세가 0% 여도 나중에 건보료가 소득비율에 맞게 인상 될 수있는점은 알고 계셔요! 건보료 금액은 계산기 있으니 인터넷에 검색해보시죠
ㄱㄱ/준비중/준비중글쓴이
답장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헉 감사합니다🥹🥹 영상에서 설명을 애초에 너무 잘 해주셔서 이해하기 쉬웠던거같아요!😄 건보료가 소득비율에 맞게 인상된다는거는 제 순이익에 따라 건보료가 매겨진다는 말씀이신거죵?? 그러면 제가 세금계산서를 발행 안 했을 경우에 발행 했을 때보다 건강보험료는 더 내게 되겠네요?? (+ 세금계산서 말고 장끼나 간이영수증으로 건보료를 줄일 수 있나용??)
쇼잘싶/ 5년차/3억
비용처리가 되면 영업이익이 주니 종소세를 덜내면 당연히 세금이 줍니다. 건보료 및 국민연금은 종소세 신고시 영업이익이 많은수록 많이 내니 회사 입장에서는 세금을 덜 내기 위해서 비용처리를 꼭해야 세금을 덜 낼수 있습니다.
년 6,000이면 아직 간이과세자라 안하는곳이 많긴 합니다.
올해 기준으로 내가 일반으로 가겟다 싶으면 비용처리 꼭 하셔야해요
벌써 반년이 지낫습니다. 계속 성장을 할꺼면 비용처리 하는게 맞아 보이네요~
💬 쇼필공토크에서 댓글·좋아요 →
쇼필공토크 홈 · 동대문 의류 셀러 커뮤니티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