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무·정산
의견

의류 배수와 원가율 계산 어떻게 하세요?

네오/10년차/3.8억 · 2026-01-23 · 🧾 세무·정산 · 답변 16
저희 의류 배수는 2.2-2.5배 정도 잡는데 (아우터제외) 원가율만 계산하면 60% 나오더라고요ㅠ 더올려야하나 고민중입니다

💬 답변 16

테오/8년차/2.5억
2.2-2.5배수하는데 원가율이 60% 면 원가를 어떻게 잡으시는거예요?
네오/10년차/3.8억글쓴이
평균 2만원 이하 2.2-2.5배 2만원부터 3만원대 2배 4만원 이상 1.1*1.8배 일케잡는데 계산을 잘못한건지 요상하네요 사입원가+부가세 매출 (취소포함) - 사입원가(부가세포함) - 결제수수료 해서 잡았습니다 지그재그는 15% 수수료 잡았어요 마진율이 높아야 좋은거고 아닌가요?! 원가율은 낮아야 좋은거아닌가요? 흐규ㅠ 제가 이렇게 디테일하게 한지가 한달밖에 안되가지고 너무 서툴어요ㅠ 감으로만 해왔어서
테오/8년차/2.5억
근데 전 원가라고하면 그냥 사입원가로 계산해서
네오/10년차/3.8억글쓴이
테오님 이지픽안쓰시져 저희는 이지픽을 쓰는데 입금을 무조건 10% 더 해야해요 매일매일! 부가세포함 입금이라 만약 10% 빼면 더 낮아지지않을까요? 계산법이 조금 헷갈립니다ㅜ Gpt랑 싸워볼게요 ㅋ
테오/8년차/2.5억
만약에 저는 사입원가 대비 2배수 해서 50% 남으면 거기서 차감식으로 계산해요
네오/10년차/3.8억글쓴이
1월로 제대로 해보고싶었는데 2월 춘절때매 물량을 너무 끌어와서 계산하기도 애매해요 재고가 왕 많아서 아하 제가 하는 배수는 괜찮아 보이시나요?
테오/8년차/2.5억
50% -5%(부가세) -5%(카드,지그재그수수료) - 5%부자재,누적재고 - 4% 택배비 이런식 100% 라는 개념에서 부가세는 사입원가의 10% 니까 2배수했을때 5%죠 네 퍼센트 개념으로 계산해야 편해요 전근데 완전 정확하게 하지않아요 한 3-4개월 대출 계산해보면 어느정돈지 나오더라구요
네오/10년차/3.8억글쓴이
아 숫자가 아니라 퍼센트로 빼시는거에요? 아하 그때가 더 수익이큰 느낌 아 그럴수도 있겠네요 손에남는 수익이 차이가 나요 마진은 지금이 더 좋은데ㅠ
테오/8년차/2.5억
23년도과 순수익이 훨씬 좋을거같은데요 23년도 광고비를 100-200밖에 안쓰셨으면
네오/10년차/3.8억글쓴이
맞아요 그땐 바보같이 1.8배햇는데 광고비를 안썼어서 1.7+3,000원 했을땐데 눈에 보이는 이윤이 차이가 나는것도 같아요 근디 그땐 모델빨이 강해서 돌아갈순없을거같아요ㅠㅠ 흑 그때보다ㅜ매출은 진짜 훨씬잘나오고 뭔가 더 수월한 느낌이에요 저도 테오님처럼 순익을 좀 늘려봐야겟어여
테오/8년차/2.5억
근데 배수도 네오님이 저보다 좋은거같아요
네오/10년차/3.8억글쓴이
한주에 4-50정도 부럽네여.. ㅜ ㅜㅜ ㅜㅜ ㅜㅜ 촬영비+인건비에 치어요 ㅜㅜ ㅜ 저희는 촬영비가 많이나가요 나가는듯 모델비+대관비
테오/8년차/2.5억
아 저는 촬영비가 한달에 20만원정도 써요 진짜 쇼핑몰마다 천차만별인거같아요 지출이 제각각이라!
네오/10년차/3.8억글쓴이
저흰 광고비를 12월부터 마니쓴거라 근데 저희두 촬영비 이제 좀 줄여보려구요 ㅠㅠ 12월에 1300정도나간거같아요
테오/8년차/2.5억
12월은 2천정도 쓴거같아요 쇼필공님덕분에 60아꼈습니다 그전에 ㅋㅋㅋ현대그린카드사용했었는데, 나름 포인트 잘모우고있다고 생각했는데, 할인받는게 최고인거같아요
네오/10년차/3.8억글쓴이
굿굿 !
💬 쇼필공토크에서 댓글·좋아요 →
쇼필공토크 홈 · 동대문 의류 셀러 커뮤니티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