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무·정산
질문

하나의 사업자로 두 개 브랜드 운영 가능할까요?

잏팡팡 / 3년차 / 3억 · 2026-05-13 · 🧾 세무·정산 · 답변 16
혹시 하나의 사업자로 두개 이상의 브랜드를 운영하는 분 계실까요? (법인 말고 개인중에서요!)

💬 답변 16

주주/9개월/4천베스트
저도 사업자관련 궁금합니다 🥺
잏팡팡 / 3년차 / 3억글쓴이
쇼필공님... 답변 주실 수 있나여!!! ㅠㅠ
쇼필공
네네 !! 어떤게 궁금하실까요 하나의 사업자로 2개 브랜드 운영 중 어떤게 궁금함세요?
잏팡팡 / 3년차 / 3억글쓴이
혹시 사업자 하나로 2개 브랜드 내면 ! 다른 문제는 없나여?!... 매입이라든지..
쇼필공
제 생각에 문제되는건 종소제 100% 면제 받고 있는 사람이 추가 쇼핑몰 개설시 추가 창업으로 확인되어 감면 문제가 생길 수 있지 않을까? 회계적으로 매입 구분하는게 조금 복잡하긴 할것 같은데 그렇게 하는분들도 계시니
잏팡팡 / 3년차 / 3억글쓴이
그럼 브랜드 2개를 내고 싶으면 하나의 사업자로 해야할까요?! 혹시 쇼필공님은 1개만 운영하시나요!? 아니면 사업자를 다른 거를 쓰시나여?!
쇼필공
저는 법인으로 개인 1개 법인 3개 이렇게 운영해요! 종목이 같으니까요 전자상거래업!
잏팡팡 / 3년차 / 3억글쓴이
아 정말요?! 종목만 다르면 개인으로 새로 내도 청감 100%인데 왜 법인으로 내셨나요?! 아니면 종목 같은 경우 개인 1개에 브랜드 2개 내면 매입만 조금꼬이고 오히려 청감 하나로 묶을 수 있고 좋지 않나요..?! 매입도 통장만 나누면 문제 없을까해서요.! 법인으로 하면 불편하진 않으세요?!
쇼필공
종목이 같으니까요 전자상거래업!
잏팡팡 / 3년차 / 3억글쓴이
아니면 종목 같은 경우 개인 1개에 브랜드 2개 내면 매입만 조금꼬이고 오히려 청감 하나로 묶을 수 있고 좋지 않나요..?! 매입도 통장만 나누면 문제 없을까해서요.!
쇼필공
법인 하나 키우고 싶은것도 있고 건보료... 가 건보료 미칩니다.. 전환을 한다면 불편할것같은데 처음부터 만들어두는건 딱히 불편하지 않습니다 ㅎㅎ
잏팡팡 / 3년차 / 3억글쓴이
아하.... 건보료가 정말 많이 나오시군요....
쇼필공
건보료 미칩니다..
잏팡팡 / 3년차 / 3억글쓴이
법인으로 하면 불편하진 않으세요?!
쇼필공
전환 을 한다면 불편할것같은데 처음부터 만들어두는건 딱히 불편하지 않습니다 ㅎㅎ
잏팡팡 / 3년차 / 3억글쓴이
아하!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ㅎㅎ !
💬 쇼필공토크에서 댓글·좋아요 →
쇼필공토크 홈 · 동대문 의류 셀러 커뮤니티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