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무·정산
질문

현금 결제 시 세금 신고 어떻게 해야 하나요?

피넛/3개월/350 · 2025-12-31 · 🧾 세무·정산 · 답변 5
오프라인 운영하시는 사장님들 있을까요!??제가 간이과세자라서 이제 곧 세금을 신고해야되는데, 손님 분들중에서 현금으로 계산하시고 깎아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대다수 입니다. 현금결제하면 다른 가게들처럼 10프로정도 깍고 가는데 잘하는건지 모르겟어요ㅠ 이런 경우 어떤식으로 세금 신고 가야하는지 궁금해서요..현금할인하고 깎아줘도 마진률 1.7은 되도록 만드는데 어떻게 세금신고 해야될까요..?

💬 답변 5

쇼필공베스트
현금으로 10% 깍아주는건 현금 매출을 국세청에 매출신고를 하지 않는것입니다. 즉 소득세, 부가세를 안내게 되는것이지요. 세무사 문의 해보시면 좋습니다 아마 단순경비율 이실것같아서 매출의 80~90% 는 경비 처리 되실 것 같습니다 자세한건 상담받아보세요
콘/2년차/10억
끝까지 안걸리고 할수만 있다면 베스트긴한데 아! 간이과세자면좀 말이 달라지네요
피넛/3개월/350글쓴이
아직 시작한지 3개월 정도되가는데 이런경우도 세무사를 끼는게 나을까요..??ㅜㅠ 매출로만 따지면 이렇게 팔면 일반과세자로 간당간당해서 안걸릴지모르겠어요..! 이제 온라인도 시작해서 매출나고 같이 합치면 일반으로 될거같아요!!
쇼필공
https://www.youtube.com/watch?v=4P5ffQCzQ2s&t=615s 이것 하나 보시면 됩니다
피넛/3개월/350글쓴이
이거 보구왔어요!!!현금은 어느정도까지 신고해야되는지 애매해서요..!말씀주신것처럼 세무서랑 상담 받아보겠습니다ㅠㅜ
💬 쇼필공토크에서 댓글·좋아요 →
쇼필공토크 홈 · 동대문 의류 셀러 커뮤니티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