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품율 높을 때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요즘 반품 때문에 너무 지칩니다. 반품택도 하나하나 붙여서 나가고 있지만 7일 꽉 채워서 반품이 들어오는데 요즘 정작 주문은 거의 없고, 재고만 쌓이고 있어요. 상품 준비하고, 검수하고, 포장해서 보냈던 시간들이 그냥 공중으로 사라지는 느낌입니다. 매출은 없는데 반품만 계속 들어오니까 솔직히… 요즘은 “그냥 사업 접을까”라는 생각까지 들어요. 다들 이런 시기 한 번쯤 겪으셨나요? 저만 이런 건 아니라는 걸 알면서도 막상 타이밍에 몰리니까 너무 버겁네요. 혹시 이럴 때 어떻게 마음 잡고 운영하셨는지, 조언 좀 듣고 싶어요.. 진짜 멘탈 관리가 제일 어려운 겨울 시즌입니다..
💬 답변 61
도
도롱뇽/5년/000
반품 원인이 뭐예요 ..? 단순 변심일까요 ㅠㅠ? 반품율이 몇 정도 되세요 ? (쌉T라서 ...) 저도 추석 연휴 껴서 12벌 산거 10일 야무지게 입고, 단순변심이라 전부 반품하고 + 보풀까지 생겨서 보내는 고객도 있었어요...ㅎ.ㅎ..... 일부 상품은 택이 떼져있고 일부는 택이 안쪽에 있어서 ...
어
어피치/1년차/2000글쓴이
넵 단순변심 또는 불량이라고 반품하세요.. 불량이 아닌데 본인은 불량이라고 우기는 고객님이 최근들어 꽤많네요.. 반품율은 20%조금 안되는거같아요
도
도롱뇽/5년/000
아.. 반품률이 높긴하네요, 저도 초기에는 강성 고객들이 많았는데, 강경하게 쳐내기도 하고, 블랙리스트도 넣어서 지금은 많이 정리된것 같아요, 요즘은 거의 없네용 보풀건만 반품 불가 안내했더니, 집에서 식사할때 입었는데 ~ 보풀이 생겨서 못입겠네요~ 지꺼려서 어깨 가방 자국이 아닐까요 했더니 빼고 반품하세요 ~
어
어피치/1년차/2000글쓴이
대단하시네요 정말.. 어휴.. 저도 블랙 관리하고있긴한데 관리를 해도해도 끝이 없어요 .. 원래 반품율이 현저히 낮았다가 이상하게 최근들어 많이 높아졌어요.. 것두 7일 꽉채워 30분 남기고 반품하시고 대부분 단순변심.. 더군다나 겨울제품이 단가가 높다보니 재고 떠앉는게 리스크가 큽니다..
도
도롱뇽/5년/000
에이블리에서 10일 넘어도 반품되더라구요..? ㅋㅋ상대하기 피곤해서 다 받고있습니다...그리고 블박 탕탕
어
어피치/1년차/2000글쓴이
재고관리는 어떻게하세요? 이제 겨울 시즌오프인데ㅠ 이 많은 재고를 어떻게해야할지 착잡해요
도
도롱뇽/5년/000
저는 ..재고지옥이예요 제작도 하고 있어서 .. 시즌 오프때 최대한 털어봐야죠 ㅠㅠ 남는거 없어도 재고가 되면 ,손실이라 안남아도 손실이라도 처리하고봐야해요 .. 제가 그렇게 쌓인 재고가 많아서 결국 랜덤박스로 쳐내고있어요 시간 지나도 팔릴상품은 팔리긴합니다만 , 공간차지 무시못해요 ...
어
어피치/1년차/2000글쓴이
세일때리자니 남는게 없을거같아요..
도
도롱뇽/5년/000
남는거 없어도 재고가 되면 ,손실이라 안남아도 손실이라도 처리하고봐야해요 ..
제가 그렇게 쌓인 재고가 많아서 결국 랜덤박스로 쳐내고있어요
어
어피치/1년차/2000글쓴이
저도 그렇게해야할까봐요.. 랜덤박스 한번 시도해보ㅣ야겠어여
도
도롱뇽/5년/000
생각보다 쏠쏠하게 팔리긴하는데 마진은 생각하시면 속쓰려요 ..
저는 제작 로스나 할인상품도 종종 사놨기 때문에 원가 정도만 남기고 있어요
어
어피치/1년차/2000글쓴이
ㅜㅜㅠㅠ.. 큰일이네요 .. 원가라도 남기면 다행이져..
도
도롱뇽/5년/000
ㅠㅠ 쇼필공님도 언급하시겠지만, 판매력이 높은, 검증된 상품을 사입하는게 중요하네요
하셨겠지만 ..?
내일부터 한파인데 방한용 판매제품이 없어 슬픈 1인입니다
소
소울/5개월차/2500
저는 오늘 거래처에서 보낸 상품 3pl 업체 통해서 배송 보냈는데 주머니에서 껌 종이 나와서 고객님 기분나쁘셨다고 연락오셨네요 ㅠㅠ
어찌나 진땀나던지.. ㅠㅠ 진짜 너무 죄송했어요.. 3pl 안하고 제가 직접 해야하나 별 생각이 다 들었네요 ㅠㅠㅠ
어
어피치/1년차/2000글쓴이
저두 다음겨울에는 방한용품 신경써봐야겧어요
소
소울/5개월차/2500
근데 또 제가 배송까지 쳐내려면 시간이 있을까 싶고 ㅠㅠ
어
어피치/1년차/2000글쓴이
껌종이는.. 어쩌다나온건지.. 아마샘플내려준게 들어왓던거아닌가 싶네요
소
소울/5개월차/2500
그런것같아요 ㅠㅠ 제가 고객님 입장이여도 너무 기분 나쁠것같은데 ㅠㅠ이럴땐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ㅠㅠㅠ
어
어피치/1년차/2000글쓴이
따로 별말씀없으시면 다음번에 주문주시면 사은품이라도 챙겨드리겠다고 해보세요 ㅠㅠ
도
도롱뇽/5년/000
ㅠㅠ 그쵸 ... 반대로 제가 판매한 제품 반품에 껌종이가 오기도 합니다 ... 네 .. 그뒤로 택은 겉으로 보이도록 달아요
저는 바로 쿠폰 쏴드려요 ...
어
어피치/1년차/2000글쓴이
바지류는 벨트고리에 택을다는데 이제는 하단에 달까봐요
도
도롱뇽/5년/000
기프티콘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조금 저렴하게 구매가능해서
소
소울/5개월차/2500
적립금 남겨드리겠다 했는데 아직 답이 없으시네요.. ㅠㅠ 너무 죄송해서 전화로 사과드리려 했는데 안받으시구요 ㅠㅠ
도
도롱뇽/5년/000
바쁘셔서 그럴지두 ...
소
소울/5개월차/2500
그렇겠죠..? 방법이 없으니 기다려보려구요 ㅠㅠ
무
무지/2년차/700
보통 진심으로 공감하고 죄송해하면 이해해주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변명 싹 빼고 1. 공감 > 2. 고객이 화난 부분을 내가 대신 표현(?) > 3. 보상 이렇게 가면 보통은 이해해주시는 것 같아요 여자분들은 ...
어
어피치/1년차/2000글쓴이
맞아여 ..
소
소울/5개월차/2500
딱!이렇게 문자 보내드렸는데 바쁘신지 연락이 없으시네요.. 처음 문자 오실때도 엄청 매너 있게 말씀주셔서 내일되면 연락 오실 것 같아요.. 근데 저는 간이 콩알만한지 하루종일 마음이 안좋네요.. 주말에 입으시려고 기분 좋게 시착해보시다가 그러셨다고 하셔서
도
도롱뇽/5년/000
저는 이슈가 생기면 선사과 이슈 원인, 개선 방안 또 미안 보상으로 요거 어때 또 어쨌든 사과 ... 이런 구도입니다
단발성이 아닌 앞으로 이렇게 해결할꺼니깐 나 믿고 따라와주세여 ...? 를 어필하는 편이예요
가끔 무리한 요구를 하는 고객이 있긴합니다만, 왠만하면 해주고 블박 .... 안녕히가세요 ~ ....
소
소울/5개월차/2500
저는 아직 초기라 그런지 무리한 요구를 하신다거나 하는 손님은 뵌적이 없는데 벌써부터 그런 고객님들 어떻게 상대해야 할지 무섭네요 .. 저처럼 간이 콩알만해도 하다보면 익숙해지겠죠.. ?ㅎㅎ
도
도롱뇽/5년/000
우리에겐 블랙 추가가 있으니깐요 ....^^*
주
주주/9개월/4천
힘드시겠어요 저는 자체제작이고 1인인데, 2개 주문하고 반품 2개 다하고 하나만 보내고 그런애들도있더라구요
저는그러면 그냥 딱잘라서 이제 주문 안받는다고 하는편인것 같아요 그분한테
근데 뭐 반품접수깨마다 동영상 찍을수도 없구 ㅠㅠ
도
도롱뇽/5년/000
ㅠㅠ cctv 필수 ..ㅠㅠ 타포 몇개 사서 다셔두 되구 캡스쓰고있긴한데 타포로 위치만 잘 잡아서 2-3대 설치해도 괜찮을것 같아요 진짜 별일 많아요 .. 타사에 볼모로 잡히기도 하고 ...
소
소울/5개월차/2500
cctv는 꼭 해놓는게 좋은 것 같아요!!!
도
도롱뇽/5년/000
반품 신청하고 안보내는 애들도 있고 ㅠ 별 희안한 사람들 많죠 ㅠㅠ
주
주주/9개월/4천
안하는데
도
도롱뇽/5년/000
완전범죄는 없다 ...ㅋㅋㅋ 분실됐다고 난리친사람 있엇는데 자매가 훔친애도 있었궄ㅋㅋ
분실됐다고 난리친사람 있엇는데 자매가 훔친애도 있었궄ㅋㅋ
소
소울/5개월차/2500
헐
도
도롱뇽/5년/000
세상은 요지경
주
주주/9개월/4천
와 ㅜ 씨씨티비를 할 사이즈는 아니라서 아직 ㅠㅠ 진짜 2개시키고 한개보내는데 ㅜㅜ
소
소울/5개월차/2500
그래도 혹시 모르니 해놓으세요! 만약을 대비해서!
주
주주/9개월/4천
열이빡뻗치고 그쪽 기사님도 이사람 그러기로 유명하다해서
도
도롱뇽/5년/000
마자요 반품 자주하는 사람은 기사님들도 학을때드라구요
소
소울/5개월차/2500
헤이홈 같은 홈캠이라도.. 아이고..
도
도롱뇽/5년/000
캡스쓰고있긴한데 타포로 위치만 잘 잡아서 2-3대 설치해도 괜찮을것 같아요
진짜 별일 많아요 .. 타사에 볼모로 잡히기도 하고 ...
어
어피치/1년차/2000글쓴이
보면.. 사이즈때문에 같은제품 s, m구매하고 입어보고 반품 하거나 컬러별로 구매해놓고 싹다 반품하거나.. 진짜 가지가지해요
도
도롱뇽/5년/000
저희도 사이즈가 많아서 ㅠㅠ 컬러별로 깔별로 많이들 사서 다 반품도 하시고 .. 이건 비대면이다보니 ㅠㅠ
어
어피치/1년차/2000글쓴이
한번은 기한도 지났고 택도 제거하셨기때문에 반품 거절했더니 다른 판매자들은 다해주는데 융통성없다고 다시는 이용안한다고 하더라고요
도
도롱뇽/5년/000
잘됐어요... 멀리 안나가요~ 똥차갑니다~